티스토리 뷰

 

오늘은  제가 역류성 식도염을 극복한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평소에 과식을 많이 하고 밀가루 음식을 좋아하는 저는 역류성 식도염을 달고 살았습니다.ㅠㅠ

먹는 거 좋아하는 사람들이 많이 걸리더라고요.

 

 

□ 역류성 식도염은 어떤 질병?

식도의 조임근에 염증이 생겨 잘 닫히지 않아서 음식물이 역류하는 질환.

 

□ 역류성 식도염 증상

가슴이 타는듯한 느낌, 소화불량, 배에 가스참, 가슴통증, 신물 올라옴(이게 제일 힘듦 물도 못 먹음), 심하면 등에도 통증 있음, 등이 화끈화끈함, 윗배 아픔 

 

□ 역류성 식도염이 왜 생겼지?

저는 아르바이트하면서 끼니를 굶는 일이 많았는데 이때 위산이 많이 나오면서 식도에 염증을 유발한 것 같습니다. 그리고 배고프니까 저녁 늦게 과식하는 습관 그리고 바로 먹고 자는 습관이 계속 반복되면서 역류성 식도염이 심해졌습니다.  

 

□ 평생 관리해야 하는 병

역류성 식도염으로 병원 가면 약을 거의 한 달치를 처방해줍니다. 엄청 많아요. 그래서 속 안 좋을 때 꾸준히 먹으면 일주일 지나면 금방 괜찮아져요. 그래서 속 안 좋은 거 잊고 있다가 평소대로 먹는 거 신경 안 쓰고 먹으면 며칠 있다가 또 속이 아파요.ㅠㅠ 나중에는 약에 의지해야 되더라고요. 의사 선생님 말씀이 평생 관리해야 하는 질병이라고 하셨습니다. 맛있는 거 많이 먹고 싶은데...

 

□ 그럼 어떻게 관리하지? 역류성 식도염 극복하는 방법!

 

1. 일주일에 3번 30분 유산소 운동 ( 다이어트 ) 

처음에 의사 선생님이 제안한 방법은 일주일에 3번 30분 빠르게 걷기였습니다. 제가 그때 과체중이라서 운동을 하라고 하셨습니다. 비만은 역류성 식도염을 유발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다이어트해야 한다고 하셨음.ㅠㅠ

 

2. 자극적인 음식 피하기

밀가루 음식, 기름진 음식, 매운 음식, 탄산음료는 한 번에 끊기 어려우니까 줄여주세요. 그리고 저는 특히 고기가 소화가 안돼서 고기는 거의 안 먹고 있고 방울토마토 껍질도 소화가 잘 안돼서 껍질 벗겨 먹고 있어요. 질긴 음식도 저는 소화가 안 되는 편입니다. 요거는 개인차가 있을 것 같아요. 

 

3. 천천히 먹기, 소식하기 (제일 중요함!)

빨리 먹으면 음식물이 소화가 잘 안돼서 역류하기 쉬워요. 꼭꼭 잘 씹어서 천천히 먹어보세요. 소화도 편하고 포만감이 생겨서 많이 안 먹게 됩니다.

그리고 제일 중요한 소식하기!

자극적인 음식 안 먹고 그냥 밥만 먹었는데도 낫지 않아서 의사 선생님한테 물어보니 양을 조금 줄여보라고 하셨습니다. 저는 적게 먹는다고 생각했는데 항상 많이 먹고 있었나 봐요.ㅠㅠ 그래서 평소 먹는 밥양에 한 숟가락 덜어서 먹어봤습니다.

확실히 소식하는 게 제일 효과가 좋았습니다. 약 먹어도 안 낫었는데 소식하니까 많이 좋아졌습니다.

처음에는 잘 안돼서 스님처럼 먹으려고 노력했습니다.^^ 천천히 소식!

아! 그리고 죽도 많이 먹으면 소화 안됨. 죽만 먹었는데도 안 나았어요. 소식만이 살길!

 

4. 식사 중에는 물먹지 말기

식사 중에 물을 먹으면 위액이 희석되어 소화가 잘 안돼요. 그리고 음식물과 물이 위에 가득 차서 음식물이 역류될 수 있어서 역류성 식도염을 악화시켜요. 천천히 꼭꼭 씹어먹으면 식사 중 물은 필요 없게 되어요.

 

5. 밥 먹고 바로 눕지 말기, 바로 자지 말기

밥 먹고 바로 누우면 음식이 역류되기 쉬워요. 그리고 밥 먹고 바로 자면 음식물이 역류되는 것뿐만 아니라 위장에도 안 좋은 영향을 끼쳐요. 위장장애까지 유발함. 식사하고 나서 걷거나 몸을 움직이며 소화를 시켜주세요.

 

6. 저녁식사 이후에는 먹지 말기

예전에는 저녁 식사하고 나서 한 10시쯤이면 항상 입이 심심해서 군것질했던 것 같아요. 그러면 어김없이 그다음 날 아침 속이 안 좋아요. 저녁 먹고 나서는 공복을 유지하고 진짜 너무 배고플 때 무첨가 두유 마시면 좋더라고요.

 

7. 스트레스 관리하기

스트레스받으면 소화도 안되고 위산 분비가 많아져서 속이 따끔따끔해요. 되도록이면 스트레스받지 않아야 해요.

 

 

역류성 식도염이 오래되면 계속 약에 의지하게 돼요.

그러면 나중에는 약 안 먹으면 소화가 안돼서 소화기능이 많이 떨어져요.

저는 역류성 식도염 앓은 지 벌써 10년 정도 되었는데요.

7가지 방법을 실천하면서 지금은 많이 좋아졌어요.

오랜만에 내시경 해보니 염증이 다 없어졌더라고요. 정말 기뻤음.^^ 

그래도 역류성 식도염은 언제 또 재발할지 모르니까 지금도 열심히 관리하고 있습니다.

여러분도 관리 잘해서 역류성 식도염 극복하세요.~

 

 

 

반응형
댓글